바리스타 자격증 국비지원 꿀팁 [2021]

국내에 바리스타 자격증 이라는 것이 처음 나왔을 때 굉장히 생소 했는데, 커피를 좋아 하는 사람들이 자격증을 하나 둘 따기 시작하더니 지금은 정부에서 지원하는 내일 배움 카드로 바리스타 자격증 국비지원을 통해 쉽게 취득이 가능해졌다.

예전에는 카페나 카페 체인점에서 일하는 것이 “알바” 로서의 의미가 강했다면 현재는 “직원” 으로서 의미가 좀 더 강해졌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일까? 커피 자격증 관련 학원에서 정부 지원을 받아 교육을 들을 수 있다는 게.

아래에서 바리스타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자.

바리스타 자격증은 국내, 국외 두 종류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국내에선 1급, 2급, 3급으로 등급을 나누어 놨다면, 해외 자격증은 SCA 자격증으로 파운데이션, 인터미디어트, 프로페셔널 등으로 나누었다.

바리스타 자격증 국비지원

바리스타 자격증

즉 종류가 2가지인 만큼 국비지원으로 등록하기 전 고민해 볼 필요가 있는데, 사실 현재 국내에서 나오는 자격증들은 국가 자격증이 아닌 민간 자격증이다. 국내 바리스타 자격증이 없던 시절 해외 자격증인 SCA 자격증을 비슷하게 만든 자격증이라 생각되는 부분.

민간 자격증이던 해외 자격증이던 국내에서 커피 관련 취업이나 창업을 고려했을 때 사실 크게 의미는 없다고 생각한다. 민간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공부나 해외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공부는 별 차이도 없을 뿐더러 민간 자격증 시험 비용은 조금 저렴한 반면 해외 자격증(SCA) 시험 비용은 각 클래스(등급)마다 증가하며 비싸다.

해외 자격증(SCA) 시험 비용은 파운데이션 시험비용 15만원, 인터미디어트 40~48만원, 프로페셔널 60~80만 원으로 민간 자격증 시험비용 5~10만 원에 비해 굉장히 비싸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저렇게 물결 표시한 이유는 어째선지 학원마다 비용이 다르다. 그 이유는 필자도 잘 모르는 부분.

SCA 자격증 장점

바리스타 자격증 국비지원

해외 자격증을 취득하는 경우 민간 자격증과 달리 장점이 한 가지 있는데, 바로 국내 뿐만 아닌 해외에서도 인정한다는 것이다. 즉 해외에 나가서도 커피, 카페 관련 창업이나 취업을 하는데 크게 도움이 되는 부분이며 이상하게 해외 자격증이 국내 민간 자격증보다 더 멋있어 보이기도 한다.(실제로 배우는 과정은 차이가 없고, 최근에는 바리스타 민간 자격증 시험이 더 어렵다는 후문.)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 기간

바리스타 자격증을 취득하는 기간은 배우는 사람마다 다를 수 밖에 없지만 보통 가장 쉬운 국내 민간 자격증 3급이나 해외 바리스타 자격증(SCA) 파운데이션의 경우 30~50일 정도 소요 될 수 있다. (만약 카페에서 일했던 기간이 있다면 조금 더 빨리 단축될 수 있다.)

라떼아트 자격증

국비지원으로 배울 수 있는 커피 자격증은 위의 자격증 말고도 몇 개가 더 있는데 그 중 가장 활용도가 높은 자격증은 바로 라떼아트 자격증이라 볼 수 있다. 필자가 생각하기에도 바리스타 자격증이 배우면 좋긴 하지만 실제로 활용 가능성이 높은가? 를 물어본다면 바로 아니다. 라고 답할 수 있기 때문이고 라떼아트의 경우는 실력 및 노력에 따라 충분히 이쁘게 만들 수 있다.

바리스타 자격증

또한 라떼아트 하나만으로 그 카페의 특징을 살릴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필자도 커피를 좋아하는 만큼 많은 카페를 다녀 봤지만 아직 백조를 그려 넣어주는 카페를 본 적이 없다. 물론 어렵기는 하지만 노력한다면 충분히 가능한 부분.

한 가지 추천을 하자면 국비지원으로 자격증을 취득하려 했을 때 바리스타 자격증보다 라떼아트 자격증을 적극 추천한다. 그럼 아래에서 바리스타 자격증 국비지원에 대해 알아보자.

내일배움카드 신청

바리스타 자격증 국비지원을 받으려면 가장 먼저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해야 한다. 전 국민이 신청이 가능하지만 고용 노동부로부터 적합성을 인정 받아야 가능하다. 하지만 현직 공무원이나 사립학교 교직원, 졸업 예정자 외에 연 매출이 1억 5천만원 이상의 자영업자, 월 급여가 300만원 이상을 받고 있는 대기업 종사자 등은 제외이다.

지원한도

  • 적합성을 인정받아 지원을 받게 되면 1인당 300~500만원까지 지원 받을 수 있으며 배우고 싶은 과정에서 45~85% 까지 지원이 가능하다.
  • 국민취업 지원제도 1유형 및 2유형 저소득층 참여자는 훈련비의 100% 또는 80% 정도 가능하며 국민취업 지원제도 2유형 중에서도 청년, 중장년층은 50~85% 가능하다.
  • 근로장려금 수급자, 과정평가형 자격취득형 참여자의 경우 72.5~92.5% 지원
  • 유효기간은 발급일 부터 5년

사실 고용보험 미가입자 및 자영업자는 내일배움카드에 가입을 할 수가 없었지만, 앞으로는 내일배움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저소득층에게 1인당 35만 원을 지급하는 평생교육바우처 지원도 강화될 예정이다.

2 thoughts on “바리스타 자격증 국비지원 꿀팁 [2021]”

  1. Pingback: 마진거래 뜻 알아보기 [2021] | 뉴스3080
  2. Pingback: 바리스타 자격증 비용 2급 자격증 꿀 정보 [2021] | 뉴스3080

Comments are closed.